랠프 넬슨 엘리어트가 1930년에 개발한 이론입니다. 그가 분석했을 때 차트의 움직임이 일정한 규칙이 있었다라는 것을 발견하여 차트에 적용 실제 확인이 된 이론입니다. 파동에 대한 이론은 엘리어트 파동이 유일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럼 어떤 개념이 있으며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더 많은 실제적인 자료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남겨두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1.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본 개념
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본개념은 크게 두 가지 파동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.
● 임펄스 파동(Impulse Waves)- 추세의 주 방향에서 나타나는 파동
● 조정파동(Corrective Waves)- 추세의 반대방향으로 나타나는 파동
2. 임펄스파동의 특징
임펄스파동은 주가의 주요 추세 방향으로 움직이는 파동으로 5개의 작은 파동으로 구성이 되며 숫자로 1,2,3,4,5로 부릅니다. 이 5개 파동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(1) 1파동
▶ 초기 상승 1파동은 추세가 전환되어 상승이 시작되는 구간입니다.
▶ 특징:
1)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하락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, 1파동의 상승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합니다.
2) 소파동을 보면 5파동으로 구성됩니다.
▶ 거래량: 초기 상승이므로 거래량이 많지만 3파와 5파 보다는 적습니다.
▶ 심리적 반응: 투자자들은 여전히 하락 추세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습니다.
(2) 2파동
일시적 하락 2파동은 1파동의 상승에 대한 조정 구간입니다.
▶ 특징
1) 1파동의 상승분 중 일부를 되돌리지만, 1파동의 시작점까지 완전히 되돌리지는 않습니다.
2) 소파동으로 보면 3파동이고 abc파동으로 나타납니다.
3) 1파동의 적게는 0.786에서 0.236까지 조정받을 수 있으며 바닥 가까이도 내려갈 수 있으나 바닥 아래로 내려가면 1파동이 아닙니다.
3) 조정파동이기에 3파동으로 나옵니다.
▶ 거래량: 하락하는 동안 거래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▶ 심리적 반응: 투자자들은 다시 하락 추세가 시작될까 걱정하며 조심스러워 합니다.
(3) 3파동
가장 강한 상승 3파동은 가장 강력하고 긴 상승 구간으로, 대개 가장 큰 가격 움직임을 보입니다.
▶ 특징
1) 3파동은 1파동보다 길고 강력하며,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합니다.
2) 소파동으로 보면 5파동입니다.
3) 1파동의 1.618배로 나타납니다.
▶ 거래량: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며, 상승세가 강해집니다.
▶ 심리적 반응: 투자자들이 상승 추세를 확신하게 되며, 본격적으로 매수에 나섭니다. 뉴스와 미디어에서도 주식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보도가 늘어납니다.
(4) 4파동
또 다른 일시적 하락 4파동은 3파동의 강한 상승에 대한 조정 구간입니다.
▶ 특징
1) 4파동은 대개 3파동의 상승분 중 일부를 되돌리며, 조정이 비교적 완만합니다.
2) 1파동 크기의 1.618배 이상이 나옵니다.
3) 조정은 3파동의 소파동 4파동까지 내려갑니다.
4) 4파동의 종류는 abc파동, 플랫형, 삼각수렴이 나타납니다.
▶ 거래량: 거래량이 줄어들며 조정이 일어납니다.
▶ 심리적 반응: 투자자들은 여전히 상승 추세를 믿고 있으며, 조정은 매수 기회로 간주됩니다.
(5) 5파동
마지막 상승 5파동은 추세 파동의 마지막 상승 구간입니다.
▶ 특징
1) 5파동은 대개 3파동보다 짧으며, 상승세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.
2) 1파동과 같은 크기 혹은 3파동의 0.618배, 1파에서 3파의 0.618배라고 봅니다.
▶ 거래량: 거래량이 감소하며 상승이 이루어집니다.
▶ 심리적 반응: 투자자들은 계속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지만, 일부에서는 차익 실현을 위한 매도가 시작됩니다. 시장의 과열 신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3. 실제 차트에서 확인하기
그럼 실제적인 차트를 통해서 확인해 봅시다.
위에서 보았던 임펄스 파동의 모양과 많이 다르다 느낄 겁니다. 이유는 다음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 이렇게 나왔다면 한 번 분석을 해 볼 수 있습니다. 초보자들은 차트를 보면서 피보나치로 맞는 것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 보고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눈에 익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.
피보나치로 보면 조정을 0.618까지 되돌렸습니다. 전형적인 2파가 나온 겁니다.
이제 피보나치를 2파 바닥에 대면 3파의 크기가 어디까지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.
1파 크기의 1.618만큼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거래량도 많이 터졌습니다.
이제 4파가 나올 차례겠죠? 어디까지 나오는가 알려면 4파의 특징 즉, 4파는 3파의 4파까지 되돌린다는 겁니다.
마지막 5파가 나올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.
5파는 1파의 크기와 같든지, 3파의 0.618배(사실 이 둘은 같은 말입니다)
그리고, 1파에서 3파 전체 크기의 0.618배입니다.
여기서는 세 번째의 경우입니다.
즉, 1파에서 3파의 크기 전체의 0.618배입니다. 정확한 임펄스 파동입니다.
더 실제적인 차트를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차트분석 바이블 시리즈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상세한 내용은 실제적인 차트자료 보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